모바일 메뉴 닫기

 
 
충북대학교 법학연구소 방문을 환영합니다.

소장인사말

법학연구소장 이재목

충북대학교 법학연구소
안녕하십니까?
충북대학교 법학연구소 홈페이지 방문을
환영합니다.

충북대학교 법학연구소는 1989년 6월 1일 설립이래
법이론 및 실무의 연구, 학술발표회ㆍ강연회 및 세미나 등의 개최, 타 연구기관ㆍ단체와의 교류 및 공동연구, 각종 연구발표 결과의 간행과 배포, 특수연구과제에 대한 연구보조 등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.
법학연구소 운영의 내실화를 기하기 위하여 법학연구소에 과학기술법센터, 자산관리법센터, 공익인권법센터, 기업ㆍ금융법센터, 형사법ㆍ기초법센터를 두어 각 분야에 관한 연구사업의 수행과 발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.
충북대학교 법학연구소에서는 구체적으로는 쥬리스포럼, 전국규모 학술대회, 국제학술대회 등 학술회의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으며, 명사초청 강연회, 해외석학 초청강연회, 법원 및 검찰과의 실무연구회 등 세미나 및 워크샵을 개최하고 있습니다. 그 밖에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.
또한 법학전문학술지인 「법학연구」(등재지)를 연 2회 정기적으로 발간(6월,12월)하고 있으며, 특성화 잡지인 「과학기술과 법」(등재지)을 연 2회 정기적으로 발간(6월, 12월)하고 있습니다.
그동안 충북대학교 법학연구소는 양적 측면에서 적정한 수준을 보이고 있으나, 질적 수준의 제고 및 내실화가 절실한 시점이라고 생각됩니다. 이를 위하여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학술교류 및 연구협력네트워크를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.

앞으로도 법학연구소 설립 목적에 부합하는 사업을 꾸준히 개발하고 추진하여, 연구지원기능을 활성화하고 대외경쟁력을 제고하며 더 나아가 법률문화의 향상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.

감사합니다.